마이크로소프트가 Bing 검색 엔진과 웹 브라우저 Edge의 사이드바에 있는 Bing AI 챗봇을 위한 AI 기반 쇼핑 도구를 발표했습니다. 이제 “대학 용품”과 같은 항목을 검색하면 Bing은 헤드폰이나 노트북과 같은 동일한 범주의 제품 간 비교를 제공하는 AI 제작 가이드를 표시합니다.
👁️ 디자이너의 눈
구매 가이드 내 상황에 대해 구어체로 질문하면 그에 알맞게 필요한 것들을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대학교의 다음 학기 입학하기 전에 내게 필요한 것을 물어보면 쾌적한 캠퍼스 라이프에 필요한 여러 물건을 소개합니다. 조건에 맞는 제품 목록을 제안하고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Edge 사이드바 혹은 Bing Chat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전 세계로 출시 예정입니다.
후기 요약 매력적인 제품을 골랐으면 실제로 사람들이 사용해 본 후기를 들어봐야 합니다. 기존에는 여러 플랫폼을 직접 검색하거나 다나와 같은 가격 비교 사이트의 후기 모음을 직접 살펴봐야 했습니다. Bing 검색에서는 아마존이나 월마트 등 여러 플랫폼에서 수집한 리뷰를 요약해서 알려줍니다.
가격 일치 가장 최적의 가격과 시기를 알려줍니다. 가격이 떨어지면 정보가 포함된 알림을 받습니다. 캐시백과 쿠폰도 찾아줍니다. 가격 일치 알림을 신청하면 항공권 가격 알림처럼 가격에 변동이 생길 경우 알려줍니다. 평소보다 가격이 저렴할 때 다양한 캐쉬백이나 쿠폰 혜택을 Chat으로 알려줍니다.
📕 에디터 노트
커머스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지, 가격, 배송과 같은 필수 요소는 개별 서비스를 연결하는 것으로 해소하고, 고객의 의사결정하는 과정의 UX를 검색 플랫폼인 Bing으로 지배하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이 읽힙니다.
커머스 UX에서 탐색의 필수 단계가 있습니다. 내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어떤 조건으로 찾아야 하는지 알고, 그에 적합한 제품을 비교하는 단계를 거치죠. 온라인 오프라인 상관 없이 시간이 지나도 거의 변하지 않을 단계입니다. 우리에게는 다나와가 익숙하네요. 과연 Bing은 글로벌 다나와가 될 수 있을까요? 아마존과 팽팽하게 경쟁하던 구글 쇼핑의 소식도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