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셀로나, 위대한 예술가들의 거대한 캔버스

바르셀로나에 도착했을 때 화창한 햇살과 정돈된 거리가 쾌적했습니다. 아름다운 요트가 서 있는 바르셀로네타에서 지중해의 바람을 맞았습니다. 도착하자마자 먹었던 빠에야가 정말 맛있었습니다. 좁은 골목에 아기자기한 많은 가게가 모여있어서 좋았습니다. 노틀담의 배경이었던 오래된 건물이 현대와 뒤엉켜 과거와 현재가 중첩되어 신기했습니다.

바르셀로네타

중세 시대 건물에 여러 건물이 증축되어 과거와 현재가 아예 중첩되어 있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좁은 골목 곳곳에는 감각적인 가게가 많이 숨어있었습니다. 문이 열린 바에는 까탈루냐 전통 음악을 연주하는 곳도 있었고 독특한 그래픽 노블을 판매하는 서점, 타투에 기반한 그래픽 패션 가게 등이 모여있었습니다.

고딕 지구
시가지

위대한 건축가들의 모데르니스모

19세기 후반 산업 혁명 시기에 다양한 나라에서 모더니즘의 물결이 일었습니다. 프랑스는 아르누보, 이탈리아는 리버티, 스페인은 모데르니스모라는 예술, 문화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이 운동은 단순히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카탈루냐 지방 고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운동이었습니다. 이 시기에 가우디, 도메네크와 같은 위대한 건축가가 자연을 모티브로 한 아름다운 건축물을 설계했습니다.

카사 바뜨요
카탈루냐 음악당

가우디는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유명한 세계의 유산 사그라다 파밀리아를 설계했습니다. 예술가가 누구도 상상할 수 없을 정도 큰 꿈을 꾸고 이를 믿고 지지해주는 사람들이 있을 때 어떤 것이 가능한지 알 수 있는 장엄한 작품입니다. 아쉽게도 가우디가 불운한 교통사고로 사망하면서 완성하지 못 하였지만 그의 뒤를 이어 수많은 건축가가 성당을 완성해 가고 있습니다. 성당 자체가 바르셀로나의 역사와 의지를 대표하게 되었습니다.

사그라다 파밀리아
사그라다 파밀리아
사그라다 파밀리아
사그라다 파밀리아

가우디의 또다른 대표작인 카사 바뜨요는 가장 자유로운 건물 중 하나입니다. 뼈의 집 혹은 용의 집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으며 마치 동화책의 삽화를 보는듯한 느낌을 줍니다. 파도가 치는 바다를 물질로 표현한 것 같습니다. 빛에 따라 색이 변하는 타일이 아름답습니다.

카사 바뜨요
카사 바뜨요
카사 바뜨요
카사 바뜨요
카사 바뜨요
카사 바뜨요
카사 바뜨요

도메네크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병원으로 알려진 산 파우 병원을 만들었습니다. 병원보다 공원에 가까운 편안한 공간입니다. 파세오 센트럴이라 불리는 정원을 중심으로 본관과 8개의 작은 병동으로 나뉘었습니다. 지하 연결 통로를 통해 병동이 연결되어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곳곳에 다양한 식물이 있고 넓고 쾌적한 실내에는 아름다움이 병을 치유한다는 설계 이념이 잘 녹아 있습니다.

산 파우 병원
산 파우 병원
산 파우 병원
산 파우 병원
산 파우 병원
산 파우 병원
산 파우 병원
산 파우 병원

카탈루냐 음악당은 정교하고 아름다운 스테인드 글라스가 아름답습니다. 카탈루냐식 모자이크 기법 중 하나인 트랜카디스로 가득한 내부는 아랍식 장식과 아르누보 곡선이 정교하게 결합되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형태의 천장 샹들리에는 꿀이 떨어지는 모습에 영감을 받았습니다.

카탈루냐 음악당
카탈루냐 음악당
카탈루냐 음악당
카탈루냐 음악당
카탈루냐 음악당
카탈루냐 음악당

아르누보와 모던

몬 주익 언덕에 있는 카탈루냐 박물관은 장엄한 궁전 같습니다. 만국 박람회 때 사용한 건물을 개조해 1934년 설립했습니다. 피카소는 카탈루냐 미술관을 ‘서양 미술의 근원을 이해하려는 사람에게 귀한 가르침을 주는 곳’이라 극찬했다고 합니다. 특히 카탈루냐 지방의 예술과 로마네스크 미술품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카탈루냐 박물관

파빌리온은 박람회나 전시관에서 참여한 국가가 임시로 사용하는 가건물을 뜻합니다. 바르셀로나 파빌리온은 1929년 열린 국제 박람회에 참여한 독일을 위한 건물입니다. 1차 대전의 패배 후 다시 일어서기 바이마르 독일의 저력을 과시하기 위한 목적이 컸습니다. 가건물이기 때문에 철거되었는데 카탈로니아 지역 건축가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1986년에 당시와 똑같이 바로 그 자리에 복원되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건축물 뿐만 아니라 국왕을 위해 디자인한 바르셀로나 체어가 전설로 남았습니다.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현대 미술과 스케이드 보드

라발 지구는 이민자들의 구역으로 70여개 국의 다양한 나라에서 온 사람들이 삽니다. 카탈루냐 광장과 람블라스 거리, 보케리아 시장이 유명합니다. 그 중에서도 백색의 건축가 리차드 마이어가 설계한 바르셀로나 현대 비술관 MACBA 주변이 특히 멋집니다. 미술관 앞 매끄러운 바닥에서 보더들이 자신만의 스킬을 뽐내고 한 쪽 구석에서는 비보이들이 붐박스로 잔뜩 소리를 키워 댄스 배틀을 합니다. 바로 옆 골목을 조금만 들어가면 자신만의 진한 색이 느껴지는 멋진 가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바르셀로나 현대 미술관 앞 광장
바르셀로나 현대 미술관 앞 광장
바르셀로나 현대 미술관 앞 광장
라발 지구 거리
라발 지구 거리
라발 지구 거리

오랜 가지와 새 가지가 뒤엉킨 나무

가우디의 도시라고만 알았는데 더 많은 것이 숨겨진 보석같은 곳이었습니다. 술을 못하다보니 클럽이나 술집은 경험하지 못 했지만 화창한 날씨 아래 잘 정돈된 신 시가지와 엉망진창 섞인 구 시가지의 차이가 매력적이었습니다.

고딕 지구 거리
고딕 지구 도서관 책 반납구
카탈루냐 역사 박물관
바르셀로나 건축 협회 건물

가우디와 도메네크, 아르누보와 모던, 현대 미술과 스케이드 보드. 바르셀로나의 역사는 이전의 것을 밀어내거나 천천히 동화되지 않고, 이질적인 것을 물리적으로 합친 것처럼 엉켜있는 도시였습니다. 다음에는 더 많은 건축가와 그래픽 디자이너를 공부하고 다시 찾고 싶은 도시였습니다.

바르셀로나 거리
바르셀로나 거리
바르셀로나 거리
바르셀로나 거리
바르셀로나 거리

최고의 스팟 TOP 5

사그라다 파밀리아 La Sagrada Familia

바르셀로나를 대표하는 건축물. 크리에이티브의 제한이 사라졌을때 어떤 것이 가능한지 알 수 있습니다. 유럽에는 비슷한 디자인의 성당이 많은데 다른 어떤 곳에서도 경험하기 힘든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자연을 어설프게 모사하면 유치해질 수 있는데 천재와 도시가 합심해 한계까지 밀어 부치면 어디까지 가능한지 알 수 있습니다.

카탈라냐 음악당 Palau de la Música Catalana

가우디의 스승이자 위대한 건축가인 도메네크의 대표작입니다. 카탈루냐 특유의 모자이크 아트를 듬뿍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통 공연부터 클래식까지 다양한 공연도 하고 있으니 꼭 관람하길 추천합니다.

FATBOTTOM

현대 미술관 근처 거리에 있는 서점. 강렬한 비주얼로 가득한 매력적인 그래픽의 책을 파는 곳입니다. 시중에서 팔지 않는 다양한 독립 출판물도 잔뜩 판매합니다. 싸이키델릭하면서 아방가르드한 작품이 한 가득입니다.

El Xampanyet

1929년부터 운영한 타파스 끝판왕. 맛있는 음식, 활기찬 분위기, 나이스한 직원. 오랜 시간이 지났어도 훌륭한 맛이 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카바와 엔초비를 꼭 먹길 추천합니다. 특히 엔초비는 꼭!

  • 주소: C/ de Montcada, 22, 08003 Barcelona
  • 인스타그램: 링크

NANA restaurante – brasa // Charcoal Grill

우연히 방문한 현지 식당. 생각보다 맛있어서 깜짝 놀랬었습니다. 바르셀로네타에서 먹는 음식들보다 훨씬 맛있었습니다. 여기서 식사하고 바로 건너편 마켓에서 현지 사람들은 어떤걸 사는지 구경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 주소: Plaça del Mercat, 20, 08018 baixos, Barcelona
  • 웹사이트: 링크
  • 메뉴: 링크

비슷한 글

최근 글

인기

lotteria-rebranding-01
롯데리아 리브랜딩: 불고기 버거에서 리아 불고기로
toss-stock-pc-01
토스 증권 PC 출시: 증권 서비스도 디자인 혁신
musinsa-desktop-quit-01
무신사 PC 버전 종료: 넘쳐 버린 개발 부채

최근

dyson-ontrac-01
다이슨 온트랙: 충격적인 마스크는 없어졌다
q10-accident-01
티몬,위메프 사태: 결제가 막히고 환불도 할 수도 없다.
harrisforpresident-01
해리스 카말라: 바이든의 잇는 다문화 끝판왕 미 대선 후보

디자인 나침반 아카데미

thumbnail-course-list-ux
UX 디자인 클래스: 선택 받는 서비스를 위한 UX 디자인
ui-design-main-mobile
UI 디자인 클래스: 변치 않을 인터페이스의 본질 배우기

최근 소식

dyson-ontrac-01
q10-accident-01
harrisforpresident-01
ms-cloud-error-01
lotteria-rebranding-01
toss-stock-pc-01
cfcldn-01
kakao-id-card-01
Channela-rebranding-01
baemin-increase-price-01
galaxy-ring-01
olympic-uniform-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