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nsa AI Magic Avatar: 수백 수천의 AI가 그려주는 초상화

Lensa AI의 새로운 기능 매직 아바타 Magic Avatar가 엄청난 인기입니다. 미국 앱스토어 1위를 Lensa AI가 유지하고 있으며 기능 업데이트 후 첫 11 동안 무려 1,260만개가 설치됐습니다. Leansa AI는 이미지 편집 앱으로 2018년에 출시했으며 최근 오픈 소스 Stable Diffusion 모델을 이용해 매직 아바타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매직 아바타는 자신의 사진 10~20장을 업로드하면 디지털 아티스트가 만든 것 같은 초상화를 만들어줍니다. 7일 무료 평가판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39.99달러가 결제됩니다. 나만의 매직 아바타를 만들기 위해 인앱 결제도 할 수 있습니다.

선풍적인 인기의 이면에 위험성에 대한 비판도 제기됩니다. 원작자의 동의 없이 이미지를 사용해 모델을 학습시킨 것과 NSFW(Not Safe for Work)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이 대표적인 현상입니다.

현재 AI 이미지 제작 도구는 타인의 저작권에 대한 애매한 선을 넘나들고 있습니다. Stable Diffusion 모델은 아티스트가 오랜 시간을 들여 계발한 지식 자산을 손 쉽게 복사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노하우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결과물을 훔치지 않고 만드는 법을 훔치는 것이겠죠.

개인 정보에 대한 관점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개인 정보가 유출되어도 스팸이 늘어나는 수준이었지만 개인 정보를 획득하기 쉽고 재생산하기도 쉬워지면서 지금보다 더 위험한 상태가 될 것입니다. 쉽게 말해 내 사진과 영상으로 도대체 무엇을 만들지 아무도 알 수 없는 상태가 된 것입니다.

윤리적 문제로 기술 성장이 멈추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흥미로운 기술로 어떻게 우리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대답이 꼭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 보기 및 출처

비슷한 글

최근 글

최근 소식

디자인 나침반 아카데미

최근 글

WWDC24: 드디어 애플의 AI

애플이 WWDC 2024 일정을 공개했습니다. 6월 10일 월요일 특별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14일까지 개최 예정입니다. 애플 파크에서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