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페이: 한국 서비스 준비 중?

구글페이가 한국에 진출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구글페이를 지원하는 구글월렛 앱이 한국지역 차단이 해제되었습니다. 아직 한국 시장 진출 계획이 없다고 발표했지만 테스트 단계로 보입니다.

구글플레이를 통하지 않고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따로 받는 APK 버전을 이용해 한국에서 결제할 수 있습니다. 국내 신용체크 카드는 아직 사용할 수 없습니다.

©Google pay

👁️ 디자이너의 눈

구글 페이는 매장 결제, 온라인 결제, 구글플레이 결제, 송금, 각종 티켓 저장을 제공합니다. 한국에서는 구글 플레이 결제만 지원합니다. 안면 인식을 해야하는 애플 페이나 삼성 페이와 다르게 폰 잠금만 해제하고 폰을 가져다대면 결제됩니다.

아직 정식으로 한국에서 사용할 수는 없지만 영국 인터넷 은행 Wise를 통해 만든 카드로 국내에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Google pay
©Google pay

구글 페이는 국제 표준 NFC 규격인 EMV Contactless를 사용합니다. 한국 카드 단말기 환경에 맞춘 삼성페이는 MST 방식과 국제 표준이 아닌 NFC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플 페이나 구글 페이가 한국 시장에 진출하기 어려웠던 점 중 단말기가 컸는데 이 두 페이의 등장으로 단말기가 더 많이 보급될 것입니다.

©Google pay

갤럭시 사용자에게 제공될 구글 페이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도 있습니다. 삼성과 구글 한 스마트폰에서 작동하려면 이용자가 우선순위를 설정해야합니다.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결제는 삼성의 삼성페이가 지배하고 있습니다. 과연 구글 페이가 삼성페이보다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까요?

📕 에디터 노트

삼성 페이, 애플 페이, 구글 페이 각종 결제 서비스가 늘고 있습니다. 이 결제 시장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좋아지는 것만으로는 부족할 것 같네요.

간결한 경험은 상향 평준화되어 편한 제품만으로 우위를 점하기가 쉽지 않아보입니다. 고객이 지불할 것은 전달한다 (돈, 카드, 스마트폰)는 행동 자체를 뒤바꿀 경험을 제공해야 차이가 생기지 않을까 싶네요.

아이폰이 국내에 판매되면서 와이파이가 확산되어 국내 모바일 인터넷 시장이 바뀌었듯이 사용자에게 편한 방향으로 페이가 변하길 기대됩니다.

©Google pay
©Google pay

더 보기 및 출처

디자인 나침반 뉴스레터

매주 화요일, 놓치면 안 될 디자인 소식 받기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마케팅수신동의

비슷한 글

최근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