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인텔리전스: 모두를 위한 AI

6월 11일 새벽 2시 (한국 시간) WWDC24에서 애플이 드디어 AI 기능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를 공개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이메일이나 메시지로 소통할 때 텍스트와 이미지를 활용하는 경험과 시리의 도움을 받는 경험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Apple

기존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 맥을 이용해 수행하던 작업을 더 쉽고 편하게 만드는 데 집중합니다. 그래서 기존 애플의 OS 디자인 문법을 따르며 필요한 경우 하늘색에서 주황색으로 변하는 무지개 그라데이션으로 AI를 표현합니다. 시리가 활성화될 때의 외곽선과 이미지를 생성할 때 키워드가 주변에 떠 있는 UI가 독특합니다.

©Apple

OpenAI의 ChatGPT가 Siri와 쓰기 도구에 통합되었습니다. ChatGPT 기능을 쓸 때 별도로 알려주며 계정이 없어도 쓸 수 있습니다. ChatGPT 계정을 연결해 유료 기능을 쓸 수도 있습니다.

©Apple

글이나 말로 하는 소통이 편해집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 쓰기 도구를 쓸 수 있습니다. 글을 쓸 때 어조를 바꾸거나 단어, 문법, 문장 구조를 정리하고 키 포인트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내가 수신하는 각종 알림과 이메일 중 중요한 정보를 골라 적절한 수준으로 내게 요약해서 알려줍니다. 드디어 통화 녹음이 가능해지며 녹음되고 있음이 상대방에게 표시됩니다. 녹음 기록을 텍스트로 요약할 수도 있습니다.

©Apple
©Apple

자유롭게 풍성한 이미지를 만듭니다.

젠모지(Genmoji)는 AI로 만든 이모티콘입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면서 이미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 사진이 있다면 닮은 이모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완드(Image Wand)는 대략적인 스케치를 이미지로 변환해 줍니다. 원하는 이미지에 원을 그리면 콘텐츠를 분석해 시각 효과를 만듭니다.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Image Playground)는 기존 AI 이미지 생성 앱처럼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Apple
©Apple

시리가 똑똑해집니다.

사용자의 맥락에 맞는 복잡한 소통이 가능해집니다. 자연어를 더 잘 이해하게 되었고 이야기한 것을 기억합니다. 지금 보고 있는 화면을 인식할 수 있어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권 번호, 친구와의 약속 등 기기에 저장된 정보를 이용해 원하는 답을 주기도 합니다. 하단의 인디케이터를 두번 터치해서 텍스트로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Apple
©Apple

기술로 실질적으로 어떤 경험을 만들 수 있는지 고민한 것이 느껴집니다. 다만 이미 더 좋은 품질로 시중에 나온 기능이 많아 크게 놀랍지는 않습니다. 과연 기존 경험을 탁월하게 개선할 수 있을지는 출시 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폰 15 프로 이상, 아이패드 M1 이상, 맥북/아이맥 M1 이상, 맥 스튜디오는 M1 Max 이상, 맥 프로는 M2 울트라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올 가을 베타 출시 예정입니다.

더 보기 및 출처

디자인 나침반 뉴스레터

매주 화요일 아침, 16년 차 디자이너가 큐레이션한
영감을 주는 뉴스, 트렌드, 아티클을 모아보세요.

최근 소식

디자인 나침반 아카데미

최근 글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