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gure 01: ChatGPT를 담은 휴머노이드 로봇

오픈AI와 휴머노이드 로봇 스타트업 피규어가 협업해 만든 ChatGPT 탑재 로봇 ‘피규어 01(Figure 01)’을 공개했습니다.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움직이는 휴머노이드 로봇 피규어 01을 찍은 영상이 화제입니다. 마치 SF 영화에서 로봇과 함께 생활하는 모습을 보는 것 같습니다.

©Figure
©Figure

영상에는 은색으로 반짝이는 피규어 01과 진행자가 식탁을 사이에 두고 서 있습니다. 테이블 위에 무엇이 있는지 눈에 보이는대로 환경을 설명합니다. 진행자가 사과를 먹어도 되냐고 묻자 자연스럽게 사과를 전달합니다. 여러 물체가 있는데 그 중에서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사과를 전달한 것입니다.

©Figure
©Figure

진행자가 테이블 위에 쓰레기를 전달하고 쓰레기를 치우면서 방금 한 행동에 관해 설명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러자 피규어 01은 “사과가 유일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라 줬다”라고 답하고 “접시와 컵은 식기 건조대로 옮겨야겠다”고도 답했습니다. 스스로의 행동을 평가해보라고 하자 마치 사람처럼 말을 살짝 더듬으며 “꽤 잘한 것 같다.”고 답합니다.

©Figure

피규어는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테슬라 출신 엔지니어가 2022년 설립한 회사입니다. 피규어 01은 지난해 3월 공개했으며 발전 과정을 계속 공유했습니다. 최근 커피 머신을 사용하고 스스로 실수를 수정하는 것까지 공개되었는데 이제 사람과 대화까지 가능해졌습니다.

©Figure
©Figure
©Figure

로봇에 AI가 결합되면서 시각적 해석, 언어 이해, 논리적 추론, 물리적 행동까지 가능해졌습니다. 사람처럼 말을 해서 신기했던 ChatGPT에 이제 인간적인 움직임까지 더해집니다.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는 것이 생각보다 더 빠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간은 급진적으로 근본적인 변화를 어떻게 제어할 수 있을까요?

더 보기 및 출처

최근 소식

디자인 나침반 아카데미

최근 글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