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바노트 정식 출시: 이제 기록말고 회의에만 집중하세요

네이버 클로바노트가 정식 출시했습니다. 클로바노트는 네이버가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프로젝트인 클로바의 대표적인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화자 분리 등의 AI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로 2020년 출시한 서비스입니다.

이번 정식 출시에서는 네이버가 최근 발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X 기술가 적용되어 다양한 음성을 데이터베이스화하기 편리해졌습니다.

©Naver

디자이너의 눈

모바일과 데스크탑 어디서든 녹음할 수 있습니다. 녹음을 종료하고 음성 종류와 참석자 수를 작성하면 누가 말했는지 자동으로 분류해줍니다.

©Naver

녹음하는 도중에 중요한 내용은 북마크하고 메모할 수도 있습니다. 형광펜처럼 하이라이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중요하게 표시한 정보를 담은 모아보기 탭이 있어 북마크, 하이라이트, 링크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aver

AI 요약으로 긴 대화를 요약해줍니다. 대화 주제 별로 문단을 나누고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줍니다. 한국어만 진원하며 매달 최대 10회 요약할 수 있습니다. 대화의 주요 주제, 다음 할일도 AI가 분석해 알려줍니다.

©Naver

캘린더를 이용해 날짜별로 노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를 미리 만들어 둘 수도 있고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Naver

회의를 준비하는 것만큼 끝난 다음 정리하는 것도 큰 일이었죠. 기록하는 것 자체도 힘들다보니 항상 기록 담당이 필요하죠. 기록에 집중하랴 회의에 참여하랴 정신 없다보면 그냥 내가 뭘 해야하는지만 빨리 판단하고 나머지 내용을 잊어버릴 때도 많습니다.

지금까지도 네이버클로바 노트를 잘 사용했는데 기능이 크게 향상되었네요. 다만 신뢰가 있는 인하우스 동료들과는 사용하기가 좋았는데 회사 외부의 협업하는 분들과는 음성을 ‘녹음’한다는 것 자체를 경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서 AI 제품의 유용성이 널리 퍼져서 이런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당연해지면 좋겠네요.

©Naver
©Naver

더 보기 및 출처

최근 소식

디자인 나침반 아카데미

최근 글

베란다

유럽 소도시의 작은 카페 같은 곳. 컨셉만 따서 인테리어한 것이 아니라 정말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