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I/O 2023 핵심 요약: 결국 기술 다음은 경험

구글 I/O 2023(Google I/O 2023)가 마무리됐습니다. 가장 최근 구글이 어떤 프로젝트를 했고 앞으로 어느 방향으로 나아갈지 가늠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역시 최근 가장 큰 화두인 AI 중심의 주제가 많았습니다. 구글은 이미 전 세계 다양한 소프트웨어 경험에 뛰어난 경험을 제공하는데, AI와 결합되어 한 단계 나아간 경험을 제공합니다.

©Google
©Google
©Google
©Google

👁️ 디자이너의 눈

구글 바드 Google Bard

대기자 명단이 없어지고 180개 이상의 국가에 공개되었습니다. 일본어와 한국어로 제공되고 있는데 곧 40개 언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상호작용도 더 자연스러운 인터랙션으로 구성됐습니다. 어도비의 파이어 플라이와 바드를 통합되어 다양한 이미지를 손쉽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ChatGPT와 비슷한 형태의 협업인데 이미지 제작 영역을 어도비와 함께 하기로 했네요.

©Google

구글 검색 Google Search

단순히 텍스트가 생성되는 것 이상의 검색을 보여줍니다. 복잡한 맥락을 긴 문장으로 작성하면 그에 알맞는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 여러 콘텐츠를 압축해서 보여줍니다. 본래 강점이 있던 웹페이지와 이미지 검색 외에 쇼핑 정보 검색도 강화됩니다.

구글 지도 Google Maps

몰입형 경로 보기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는 경로를 볼 때 이제 메타포 뿐만 아니라 실제 세계의 모습을 거의 유사하게 볼 수 있습니다. 걷기, 자전거, 자동차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동하는 경로를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자연 환경과 교통량 까지 마치 실제처럼 볼 수 있네요.

구글 포토 Google Photo

최초의 AI 제품 중 하나였던 Magic Editor도 개선됩니다. 가장자리가 잘린 피사체를 중앙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존재하지 않는 영역은 AI가 알아서 그려줍니다. 흐린 하늘도 자동으로 맑은 화면으로 바꿔줍니다.

©Google

구글 워크스페이스 Google workspace

Duet AI는 지금까지 많은 영역에서 도움을 주고 있었습니다. 슬라이드, 독스, 스프레드시트가 개선됩니다. AI로 작동하는 Smart Compose가 더 강력해집니다. 예를 들어 항공편이 취소되어서 전액 환불을 하고 싶을 때 프롬프트가 전액 환불을 요청하는 메일을 대신 쓸 수 있습니다. 독스와 지메일의 작성 지원 및 슬라이드와 밋의 텍스트, 이미지 생성과 스프레드 시트의 데이터 분석 및 계획 수립 기능을 제공합니다.

©Google
©Google

디바이스 Google Device

픽셀 7a, 픽셀 폴드, 픽셀 태블릿를 공개했습니다. 픽셀 7a는 픽셀 7의 저렴한 버전으로 499달러입니다. 픽셀 폴드는 지금 선주문하면 픽셀 와치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픽셀 태블릿은 11인치 디스플레이로 충전 스피커 도크와 함께 스마트 홈 장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 에디터 노트

GUI도 다른 서비스들보다 훨씬 간결하고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경험에 AI가 적절하게 쓰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구글 지도는 마치 새로운 세상을 메타버스로 만든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몰입감이 높습니다.

기술적인 완성도보다 사용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경험을 누가 독점하느냐가 관건일 것입니다. 텍스트 기반 인터랙션이 붐이 되었다 다시 잠잠해졌는데 AI를 이용해 사람의 하루 중 어떤 순간을 바꿔나갈지가 더 기대되는 컨퍼런스였습니다.

더 보기 및 출처

비슷한 글

최근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