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리브랜딩: 벽과 구분되지 않는 문 같은 로고

노키아가 60년 만에 처음으로 로고를 포함한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바르셀로나 모바일 월드 컨그레스에서 공개했습니다. 15년간 Nokia와 협력한 Lippincott와 작업했습니다.

모바일 폰 회사에서 B2B 기술 회사로 전환하기 위해 과감한 표현을 도전했습니다. 노키아는 현재 네트워킹 장비 판매와 모바일 제조업체를 포함한 많은 특허 라이선스를 포함한 사업을 주력으로 삼았습니다. 중국 경쟁사인 Huawei가 제조한 장비가 금지되어 5G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Nokia
©Nokia

노키아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매각되었고 노키아 모바일 브랜드는 이전 노키아 직원이 설립한 HMD 글로벌에 매각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 모바일과 차이를 강조하기 위한 리브랜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Nokia

고전적인 Nokia와 작별하고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인 방식으로 워드마크를 표현했습니다. N, O, K를 해체해 그래픽 모티프로 사용했습니다. 짙은 푸른색을 제거하고 밝은 그라데이션과 풍성한 팔레트로 지루한 이미지를 바꿨습니다.

글자가 파편화되어 본래의 로마자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가독성이 떨어져 NOKIA가 아니라 AODA로 읽힙니다. 글자의 근본을 해체했는데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것인지 읽히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이 KIA를 떠올렸다고 하네요. 어떤 효과를 노린건지 아리송합니다.

©Nokia
©Nokia

더 보기 및 출처

비슷한 글

최근 글

디자인 나침반 뉴스레터

매주 화요일 아침, 16년 차 디자이너가 큐레이션한
영감을 주는 뉴스, 트렌드, 아티클을 모아보세요.

최근 소식

디자인 나침반 아카데미

최근 글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