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가 자사 전용 서체 ‘스포티파이 믹스(Spotify Mix)’를 발표했습니다. 베를린 기반의 글꼴 제작 파운드리 Dinamo Typefaces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모바일/데스크탑 앱 환경의 Circular 서체를 대체해 적용되며 베트남어를 포함해 라틴 문자 기반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모든 언어부터 적용됩니다. 최근 브랜드 디자인 시장에서 가변 글꼴이 화제였는데 디자인에 진심인 스포티파이가 드디어 전용 글꼴을 공개했네요.
스포티파이 믹스는 음악 문화의 역동적이고 진화하는 특성을 반영했습니다. 이름 그대로 글꼴의 다양한 특성이 이리저리 뒤섞였습니다. 기하학적 구조로 디지털 환경의 모던함이 담겼고 뾰족한 끝은 손으로 빠르게 휘갈긴 클래식한 느낌을 담았습니다.
가변 글꼴에 브랜드의 인상을 담기 위해 크기나 형태가 달라져도 알아볼 수 있는 특징을 부여했습니다. 소문자 t의 독특한 경사와 p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기둥과 원의 연결 부분의 극단적인 굵기 대비가 매력적입니다. f와 y처럼 굵기가 굵어지면 합자로 연결하기도 합니다.
얇은 글꼴에서 굵은 글자로 연결된 배열을 보면 마치 음파가 울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개별로 나누어 보면 완전히 다른 형태처럼 보이는데 스포티파이스럽다는 느낌이 잘 느껴집니다.
아티스트와 창작자는 스포티파이 믹스를 재생 목록, 마케팅 캠페인등 다양한 환경에 사용해 자신만의 창의성을 담을 수 있습니다. 6월 17일 칸 라이온스 크리에이티브 축제 기간 동안 진행하는 ‘스포티파이 비치(Spotify Beach)’ 같은 이벤트에서부터 사용될 예정입니다. 스포티파이 뉴스룸 For the Record에서 글꼴이 적용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