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모바일 앱 총 결산: 한국인이 사랑한 모바일 앱

앱과 소매시장을 분석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와이즈앱에서 2023년 한국인이 사랑한 모바일 앱을 공개했습니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의 데이터에 기반해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앱 사용을 추정했습니다. 와이즈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3년 모바일 앱을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각 부문별 뚜렷한 성과를 보인 앱 3개를 Top으로 표시하고 주목할만한 모바일 앱을 Check으로 표시했습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서비스 1위는 단연 카카오톡입니다. 다만 유튜브가 월 평균 사용자가 100만명 정도의 차이로 바짝 추격했고 사용자 증가 수도 더 높아 내년에는 유튜브 사용자가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의 급성장도 놀랍습니다. 네이버 밴드와 당근과 같은 커뮤니티 서비스의 증가 수가 줄어든 것이 눈에 띄고 토스의 사용자 수 증가가 눈에 띕니다.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성장한 앱

최근 중국 서비스의 등장으로 큰 변화가 생겼죠. 알리 익스프레스와 테무의 성장이 무서울 정도입니다. 성장의 아이콘인 토스를 제치고 2개의 중국 서비스가 가장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초등학교 학습 소통 앱 하이클래스의 등장도 흥미롭고 게이미피케이션으로 화제였던 올웨이즈의 등장도 눈에 띕니다.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

역시 유튜브가 압도적인 1위입니다. 뒤 이어 메신저나 SNS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앱들이 상단을 차지합니다. 틱톡이 생각보다 사용시간이 길지 않은 것이 눈에 띕니다. 인스타그램이 올해 빠르게 성장한 것도 인상적입니다.

한국인이 가장 자주 사용한 앱

실행 횟수는 카카오톡이 2위와 5배 정도 차이로 1위입니다. 네이버, 유튜브, 인스타그램이 비슷한 횟수로 사용합니다.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토스의 실행 횟수 증가 수가 도드라집니다.

2023 모바일 앱 총 결산에는 훨씬 자세하고 다양한 데이터가 가득하니 아래 링크를 방문해 확인해보세요.

더 보기 및 출처

최근 소식

디자인 나침반 아카데미

최근 글

베란다

유럽 소도시의 작은 카페 같은 곳. 컨셉만 따서 인테리어한 것이 아니라 정말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