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버앤비 2023 겨울 대규모 업데이트: 무엇이 달라졌을까?

에어비앤비가 겨울을 맞아 새로운 기능을 선보입니다. 개성 넘치는 독특한 숙소를 소개하는 에어비앤비에서 무엇을 선택해야할지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게스트와 숙소에 관해 더 믿을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호스트는 쉽고 편하게 정보를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게 바뀝니다. 엄격한 기준으로 선정한 숙소인 ‘Guest favorite’, 숙소 품질을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개선된 후기, 호스트를 위한 새로운 숙소 탭 크게 3가지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 디자이너의 눈

Guest favorite

많은 게스트의 선택을 받은 숙소를 별도 뱃지로 표시합니다. 목록에서는 카드의 왼쪽 상단에 Guest favorite 뱃지가 눈에 띄게 배치됩니다. 숙소 상세에서는 별도의 선으로 후기 정보를 묶고 뱃지를 가운데에 배치해 시선이 자연스럽게 집중하게 만듭니다. 모읍니다. Guest favorite 양 옆에 월계관을 배치해 더 강하게 강조합니다. 기존 아트워크의 시각 규칙에 맞게 굵고 진한 검은 선으로 표현했습니다.

©Airbnb
©Airbnb

숙소 전체 평점을 4.8 이상으로 유지해야 얻을 수 있는 ‘슈퍼 호스트’과 맥락은 비슷하지만 ‘Guest favorite’은 숙소 자체에 더 집중됩니다. 슈퍼 호스트는 분기별로 업데이트되지만 ‘Guest favorite’은 매주 업데이트됩니다.

개선된 후기

이제 후기를 시간순, 평점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별점 후기의 1점부터 5점까지 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기를 작성한 사람의 맥락도 추가됩니다. 어디 출신이며 누구와 얼마나 오래 여행했는지가 표시됩니다.

©Airbnb
©Airbnb

구체적인 숫자보다는 전체적인 비율을 확인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새로운 정보를 줄 때마다 새로운 판단을 해야하기 때문에 ‘분포’를 빠르게 판단할 수 있게 조그마하게 표현되었습니다. 숙소에 관한 항목별 평가 점수는 가로로 스크롤해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답게 새로 추가된 항목들은 색이 없이 최소한의 그래픽으로 표현했습니다.

호스트를 위한 기능

호스트가 정보를 잘 등록하게 돕는 다양한 기능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숙소 페이지 에디터로 모바일로 손쉽게 세부 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AI의 도움으로 여러 사진을 공간별로 빠르게 정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숙소 예약이 완료되었을 때 알려주는 체크인 가이드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호스팅 수입을 더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도구, 공동 호스트, 요금 비교, 숙소 요금이 표시되는 방식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Airbnb
©Airbnb

에어비앤비답게 간결한 GUI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정말 강조하고 싶은 영역에만 2.5D 스타일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강조하는 것도 좋습니다. 모두가 서로 주인공이 되는 그래픽보다 정말 중요한 것만 강조하는 것이 매끄럽네요.

고민을 줄이고 숙소를 선택하게 돕는 기능에 집중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게스트가 아닌 숙소를 엄선하는 Guest favorite과 판단에 필요한 정보를 찾게 만드는 후기는 목적은 같지만 성격이 다른 UX인 것 같습니다. 뱃지는 수집하고 판단할 정보를 최소화해 빠르게 고를 수 있게 돕는다면 후기 고도화는 판단에 필요한 자세한 정보를 찾아 결정하게 돕는 경험이네요.

앞으로는 내가 플랫폼에서 보이는 숙소와 실제 숙소의 차이를 줄이는 기능이 많아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상으로 내부를 공유할 수는 없을까 생각이 드네요.

©Airbnb
©Airbnb

더 보기 및 출처

디자인 나침반 뉴스레터

매주 화요일, 놓치면 안 될 디자인 소식 받기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마케팅수신동의

비슷한 글

최근 글

최근 소식

디자인 나침반 아카데미

최근 글

UX 템플릿

내용이 담기는 영역입니다. ©Copyright 입니다. 더 보기 및 출처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