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달콤한 행복을 찾아서

올해는 행복한 나를 찾는 시간이었습니다.

남들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내가 행복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했습니다. 이전에 내가 했던 것을 반복하면 결과가 뻔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를 바꾸지 않으면 절대 행복할 수 없겠다는 생각에 지금까지 해보지 않았던 것을 많이 시도했습니다.

새로운 경험

새로운 인연

기회가 될 때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났고 내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곳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작년에 결심했듯이 우주를 여행하는 다른 탐험가들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나의 생각을 많이 알려야 마음이 맞는 사람들을 더 많이 만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앞으로도 더욱더 많은 사람에게 내 생각을 공유하고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연결을 만들 수 있으며 좋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로운 회사

내게 많은 것을 얻게 해줬던 좋은 회사를 떠나 새로운 기회가 있는 회사에서 멋진 동료를 만났습니다. 단순히 일과 관련된 것뿐만 아니라 인생 전체에 큰 영향을 줬던 회사였습니다. 강렬한 경험을 했던 회사라 아쉬움도 컸지만, 나의 행복을 위해서는 새로운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그렇게 긴 시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회사를 찾아다녔고 내가 행복하게 다닐 수 있는 회사를 만났습니다.

새로운 여행

이직하는 중간에는 와이프와 한 달간 유럽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여행은 누구와 함께하느냐에 따라 크게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혼자 긴 시간 유럽에 지낸 적이 있었지만, 이토록 경험이 풍성해질 수 있는지 몰랐습니다. 매력적인 도시에서 살아보는 경험이 짜릿했습니다. 파리, 보르도, 바르셀로나, 이스탄불에서 매일 아침 조깅하고 도시를 대표하는 맛있는 아침 식사를 하고 동네마다 특색있는 작은 가게를 찾는 시간이 매 순간 소중했습니다. 이 여행을 하면서 전 세계의 매력적인 도시에서 살아보고 싶다는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행복

올해는 내가 더 행복하기 위해 움직였던 것 같습니다. 그냥 되는대로 흘러가지 않기 위해 정신 차리고 나를 더 깊게 돌아봤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백번 천번 자문했고, 그걸 얻기 위해 내가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백번 천번 자문했습니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일과 삶 모두에서 새로운 시도를 많이 했었습니다.

나의 삶, 함께하는 회사, 내가 속한 업계에서도 오직 나만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을 시작한 한해였습니다. 이 고민은 내년에도 이어질 것 같네요. 나만이 꿀 수 있는 꿈, 그 꿈을 위해 나만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고 실행할 것입니다.

디자인 나침반

디자인 나침반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제가 공부하고 생각한 것을 글로 공유했습니다. 감사히도 많은 분이 글을 읽어주셨습니다. 글을 통해 많은 기회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동시에 한계도 느꼈습니다. 글이 공유되는 것 이상의 변화를 만들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글 하나를 작성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본업과 병행하면서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제작 시간을 줄이면서 좋은 내용을 더 많이 전달하기 위해 매일 주목할만한 디자인 뉴스를 짧게 전하는 것도 시도해보았지만 이 또한 큰 노력이 들어가는 일이었습니다. 많은 성장이 있었지만, 개인의 선의와 의지만으로는 더 큰 임팩트를 만들 수 없었습니다. 단단한 밑거름과 성장할 수 있는 구조가 절실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 큰 꿈을 향해

처음에는 누군가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만 내가 진정으로 아는 것이라는 생각에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디자인 나침반이 단순히 디자인 지식을 공유하는 곳을 넘어 누구나 더 나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기댈 수 있는 곳이 되길 꿈꾸게 되었습니다. 본업에서 임팩트를 만들면서 나만의 호흡으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도록 독립적인 방향으로 가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형태로 글을 쓰고 싶어서 브런치에서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더 다양한 기능을 자유자재로 추가하기 위해서 블로그에서 직접 웹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계획대로 여러 가지 시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운영을 위한 광고를 설치했습니다. 커뮤니티의 다양한 이벤트를 게재할 수 있는 시스템도 설치했습니다. 다양한 지식을 전파할 수 있는 온라인 클래스 시스템도 설치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기능을 설치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습니다.

이제 도구는 어느 정도 갖춰진 것 같습니다. 이 도구를 이용해 고객이 시간과 돈을 지불할 만큼의 가치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제가 없어도 지속 가능하면서 큰 임팩트를 낼 수 있는 구조를 만들지 고민합니다.

여전히 목표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 디자인으로 세상을 더 풍성하게 경험할 수 있게
  • 디자인이라는 언어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 디자인에 관심 있는 사람이 디자인을 시작할 수 있게
  • 디자이너는 더 나은 디자인을 만들 수 있게

해야 할 것도 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어떻게 좋은 디자인을 알릴지
  • 어떻게 좋은 디자인을 만들지
  • 어떻게 좋은 디자이너끼리 연결될지
  • 어떻게 좋은 디자이너와 좋은 조직을 연결할지

올해의 디자인 나침반

올해의 성장

  • 조회수 219% 성장
  • 방문자 195% 성장
  • 뉴스레터 107% 성장
  • 인스타그램 351% 성장
  • 미디엄 204% 성장

올해 가장 인기 있는 글

  1. 국내 디자인 스튜디오 20
  2.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뭐에요?
  3.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 바이블
  4. 좋은 UI를 위해 꼭 확인해야 하는 20가지 경우의 수
  5. 오픈 소스가 된 마이크로소프트 이모지

올해 UX 인기 글

  1. 오픈 소스가 된 마이크로소프트 이모지
  2. Lensa AI Magic Avatar: 수백 수천의 AI가 그려주는 초상화
  3. 디자이너가 해석한 iOS 16의 주목할만한 UX
  4. 디자이너가 해석한 Google Search on 22
  5. Spotify Wrapped 2022

올해 BX 인기 글

  1. 티빙 리브랜딩: 치열한 경쟁 속에서 디자인으로 눈에 띄기
  2. 직방 리브랜딩: Beyond Home
  3. 이도타입 리브랜딩: 씨실과 날실
  4. 리디 리브랜딩: 세상 모든 이야기를 담다.
  5. 런드리고 리브랜딩: G는 돌아가는 세탁기인가?

올해의 인기 프로그램

  1. 2022 연말 회고
  2. 1달 챌린지
  3. 비디자이너를 위한 디자이너 없이 디자인하기 클래스
  4. 사수가 없는 디자이너를 위한 코칭
  5. 디자인 리더가 없는 회사를 위한 코칭

비슷한 글

최근 글

최근 소식

디자인 나침반 아카데미

최근 글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