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피그마 그래픽 디자인
About Lesson

반갑습니다. 디자인 나침반 클래스입니다. 저는 15년 넘게 디자인을 하면서 스타트업 창업, 5개 이상의 서비스 디자인, 디자인 리더 등 여러 경험을 했습니다. 직접 디자인하고, 동료의 디자인에 피드백하고, 주니어 디자이너를 코칭하고, 비 디자이너 분의 아이디어를 디자인해 왔습니다.   많은 사람을 거치며 기억에 남았던 것은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도구를 다룰줄 몰라 표현하는 방법을 몰랐던 것입니다. 저는 이것이 도구가 창의성을 가로막는 현상이라 생각했습니다. 극치에 이르는 디자인은 오랜 시간을 들여 역량을 갈고 닦아야 하지만 흥미로운 아이디어는 더 가볍고 빠르게 눈에 보이는 디자인으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 생각했습니다.   누구나 한계를 넘어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더 나은 디자인이 많아지면 좋겠다 생각합니다. 그런 세상을 만들기 위한 첫 걸음으로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이 클래스를 만들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피그마로 그래픽 디자인을 함께 배워볼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걸릴 시간

  • 10분

이 수업이 끝나면

  • 클래스의 특징을 알게 됩니다.
  • 앞으로의 진행 방식을 알게 됩니다.




클래스 특징


🕑 핵심만 배우기

꼭 필요한 것만 배웁니다. 우리는 이번 강의에서 피그마라는 도구의 모든 기능을 배우지 않습니다. 개인이나 회사가 사업을 운영할 때 정말 필요한 그래픽 디자인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것만 배웁니다. 여러 기능을 이용해 화려하게 만들기 전에 전체 디자인 과정을 배웁니다. 어떤 것이 흥미로운지, 어떤 것이 나에게 필요한지 파악한 뒤 더 깊게 파고들어 학습합니다.

🔨 만들면서 배우기

구체적인 결과물을 만들면서 배웁니다. 지식과 기술은 다릅니다. 단순히 보고 들은 것을 기억하는 것으로는 내가 실제로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 때 쓸 수 있는 기술이 되지 않습니다. 처음 프로그램을 켜는 것부터 이미지를 만들 때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따라하고 만들면서 배웁니다.

실제로 쓸 것 만들기

실제로 쓰일 수 있는 디자인을 배웁니다. 내게 쓸모 있는 목표가 아니면 몰입하기 어렵습니다. 연습을 위한 재료로만 끝나지 않고 내가 바로 쓸 수 있는 결과물을 목표로 만듭니다. 예제 파일을 이용해 만드는 법 자체를 쉽게 배우고, 내게 필요한 디자인을 직접 만들어 봅니다.

🧠 생각하면서 만들기

왜 이렇게 만드는지 생각하면서 배웁니다. 단순히 피그마라는 도구의 기능을 배워 실행하는 것으로 멈추지 않습니다. 내가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누가 보여지는지, 무엇 때문에 이렇게 만드는지, 어떤 디자인이 좋은 것인지를 계속 생각하며 만듭니다.      

학습 과정

‘챕터 1. 시작하기’ 챕터에서는 디자인을 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을 배웁니다. ‘챕터 2. 피그마 다루기’에서는 피그마라는 툴을 이해하고 손발 다루듯이 피그마를 다뤄봅니다. ‘챕터 3. 만들면서 배우기’에서는 실제로 쓸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면서 피그마를 익힙니다.   ‘챕터 1. 시작하기’ 챕터에서는 간단한 지식을 먼저 쌓습니다. 눈에 보이는 디자인을 하기 전에 필요한 지식을 공부합니다. 피그마라는 툴에 대한 이해,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이해, 이미지 파일에 대한 이해를 위한 학습을 합니다.   ‘챕터 2. 피그마 다루기’에서는 피그마를 다루기 위한 핵심 조작법을 배웁니다. 스크린샷과 영상으로 빠르게 이해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직접 만져봅니다. 다양한 고급 기능이 있지만 우리가 그래픽 디자인에 꼭 필요한 것만 배웁니다.   ‘챕터 3. 만들면서 배우기’ 에서는 구체적인 결과물을 예제 파일을 이용해 구체적인 디자인을 만듭니다. 처음부터 디자인을 만드는 것은 어렵고 오래 걸리기 때문에 예제 파일을 이용해 빠르게 피그마 사용법을 익힙니다.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 생각이 들면 나만의 디자인을 만들어 봅니다.      

함께 만들 결과물

앞으로 우리는 그래픽 디자인의 가장 기초 중의 기초인 것들을 만들 것입니다. 디자인에 필요한 재료를 처음부터 다 준비하면 절대 하루 만에 끝낼 수 없기 때문에 샘플을 이용해 그래픽 디자인을 만들어 보는 것에 집중합니다. 먼저 현업에서 가장 많이 쓸 로고 키트를 만들어 봅니다. 간단한 레이아웃을 연습할 수 있는 명함과 포스터를 만들어 봅니다. 그리고 웹 환경에서 쓸 수 있는 웹 배너 키트와 프로필, 채널 아트, 섬네일, 카드 뉴스를 차례로 만들어 봅니다.

Join the conversation
" data-src="https://designcompass.org/wp-content/plugins/ultimate-member/assets/img/default_avatar.jpg" alt="">
0% Comp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