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동계 올림픽 단복 공개

2026 밀라노 코르티나담페초 동계 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몽골 국가대표팀의 공식 유니폼이 공개됐습니다. 공개 직후 온라인에서는 런웨이 화보를 연상시킨다는 반응이 이어지며 단복 자체가 하나의 콘텐츠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이번 유니폼은 몽골 현지 캐시미어 브랜드가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디자인의 모티프는 13세기부터 15세기까지의 몽골 제국 복식입니다. 전통 의복의 실루엣을 기반으로 하되 현대 스포츠 환경에서의 착용과 이동을 고려한 구성이 강조됐습니다. 

형태적 요소도 상징을 분명히 합니다. 움직임을 돕는 트임 구조를 적용했습니다. 바람과 한기를 막는 높은 칼라를 세웠습니다. 앞여밈은 겹쳐 닫히는 방식으로 구성해 따뜻함과 결속의 의미를 담았다는 설명이 나옵니다. 

소재는 몽골산 캐시미어가 중심입니다. 의례복에는 실크 트리밍을 더하고 전통 뿔 문양 자수를 얹어 격식을 강화했습니다. 혹독한 겨울을 견뎌온 유목 생활의 재료를 국가 대표 이미지로 끌어올리려는 의도가 읽힙니다. 

캐주얼 구성도 함께 제시됐습니다. 알파인 스키 스웨터에서 영감을 받은 니트에 게르와 유목 생활을 떠올리게 하는 패턴을 더했다고 전해집니다. 컬렉션 문구로는 겨울을 통과해 온 것을 세계로 가져간다는 메시지가 제시됐습니다. 

몽골은 과거 올림픽에서도 단복이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번 공개 역시 경기 전부터 국가 정체성을 디자인으로 선명하게 드러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올림픽이 스포츠 경쟁을 넘어 문화와 산업의 무대가 되는 흐름 속에서 몽골 단복은 개막 전부터 존재감을 확실히 각인시키고 있습니다.

더 보기 및 자료 출처

광고 없는 오픈카톡방

디자인 나침반 뉴스레터

11,156명이 구독하는 디자인 영감을 받아보세요.

Plus
26. 01. 26
Plus
26. 01. 21
Plus
26. 01. 20
Plus
26. 01. 19

디자인 나침반 뉴스레터

11,156명이 구독하는 디자인 영감을 받아보세요.

Design for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