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 4.19 민주화 운동부터 최근의 비상계엄까지 대한민국 현대사를 관통한 시민의 목소리를 시각적으로 재해석하는 프로젝트 ‘시대 정신’이 진행됩니다.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 ‘일상의실천’ 이 기획한 이번 프로젝트에는 63개의 디자이너 그룹이 참여해 주요 시국선언문을 기반으로 한 포스터를 제작했습니다. 참여자들은 민주주의의 위기를 반영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담은 디자인 작업을 통해 민주주의와 시민의 역할을 재조명하고자 했습니다.
프로젝트의 작업물은 1월 10일부터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공개되며 1월 24일 웹사이트(manifesto.ing)가 오픈됩니다. 또한, 2월 24일부터 3월 17일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리얼레이션 스페이스에서 오프라인 전시가 개최됩니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민주주의를 열망하는 누구나 관람할 수 있습니다.
기획자는 “민주주의의 역사적 교훈이 희미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디자이너들이 시국선언문을 시각 언어로 재구성함으로써 민주주의의 가치를 되새기고자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특정 정권을 넘어 시민이 주도하는 민주주의의 비전을 그려보고자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참여 작가(가나다 순)
강인구, 강혜린, 권민호, 권준호, 김경선, 김경철, 김어진, 김영나, 김은지, 김의래, 김재영, 김태룡, 노도균, 로호타입, 리프트오프, 모임 별, 문장현, 민구홍 매뉴팩처링, 민동인, 박금준, 박민지, 박세희, 박유선, 박지은, 박채희, 석창희, 선데이, 스튜디오 힉, 스팍스에디션, 시멘트, 신명섭, 신지웅, 심우진, 안마노, 안병학, 안지효, 양나원, 양현호, 오이뮤, 오진경, 용세라, 유환준, 윤충근, 윤현학, 이도의, 이용제, 이철민, 이푸로니, 인더그래픽스, 임민재, 입자필드, 장기성, 전채리, 정재완, 정호숙, 조아영, 진달래&박우혁, 채병록, 채수진, 최경주, 최고야, 크리스로, 프론트도어, 함지은, 허민재, 황현범
시대정신 프로젝트 전시회
- 🗓️일시 : 2025년 2월 24일 ~ 3월 17일
- 📍장소 : 리얼레이션 스페이스(서울 강남구 봉은사로114길 46 1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