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의 ‘Spotify Wrapped 2024’가 공개됐습니다. 전 세계 사용자들은 자신의 음악 취향과 지난 1년간 가장 많이 들은 곡, 아티스트, 장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AI를 활용한 다양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어 더욱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번 디자인은 팝 문화의 재창조에서 영감을 받아 활기찬 색상과 유쾌한 레이아웃이 특징으로 전 세계 184개 시장의 팬들을 대상으로 과감하고 생동감 넘치는 캠페인을 선보였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디자인 디렉터인 레베카 림은 “올해의 디자인은 역동적이고 고에너지 색상 팔레트로 한 해의 역동성을 기념합니다. 레이어가 혼합되고 변화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것이 만들어지며, 이 모든 것은 기하급수적으로 확장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2’와 ‘4’의 하이퍼루프는 화려한 컬러로 미래를 향한 여정을 상징합니다.
주목할 만한 기능은 ‘Spotify Wrapped AI 팟캐스트’입니다. 구글의 NotebookLM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 진행자가 사용자의 음악 취향을 분석해 3~6분 길이의 맞춤 팟캐스트를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미국, 영국, 캐나다 등 일부 국가의 사용자들에게 제한적으로 제공됩니다.
프리미엄 사용자들은 AI DJ 기능을 통해 지난 1년간의 음악 청취 이력을 더욱 자세히 들을 수 있습니다. AI DJ는 사용자 취향에 맞는 곡을 재생하며 음악 편집자의 전문적인 해설도 함께 제공합니다. AI 플레이리스트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만의 새로운 재생목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의 상위 장르로 플레이리스트 만들기’와 같은 간단한 명령으로 즉시 맞춤형 재생목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Your Music Evolution’ 기능은 사용자의 음악 취향이 계절이나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보여줍니다. 1년 동안의 청취 이력을 세 가지 주요 음악적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며, 관련된 재생목록도 함께 제공됩니다.
올해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아티스트는 테일러 스위프트로, 그녀는 전 세계에서 266억 회 이상의 스트림을 기록했습니다. 이어서 위켄드, 배드 버니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곡은 사브리나 카펜터의 ‘Espresso’로 16억 회 이상의 스트림을 기록했습니다. 팟캐스트 부문에서는 ‘The Joe Rogan Experience’가 5년 연속 최다 스트리밍 팟캐스트로 선정되었습니다.
Spotify Wrapped 2024는 모바일 및 데스크톱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