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랩 2024 공개: 2,4의 그라데이션 하이퍼루프

스포티파이의 ‘Spotify Wrapped 2024’가 공개됐습니다. 전 세계 사용자들은 자신의 음악 취향과 지난 1년간 가장 많이 들은 곡, 아티스트, 장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AI를 활용한 다양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어 더욱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번 디자인은 팝 문화의 재창조에서 영감을 받아 활기찬 색상과 유쾌한 레이아웃이 특징으로 전 세계 184개 시장의 팬들을 대상으로 과감하고 생동감 넘치는 캠페인을 선보였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디자인 디렉터인 레베카 림은 “올해의 디자인은 역동적이고 고에너지 색상 팔레트로 한 해의 역동성을 기념합니다. 레이어가 혼합되고 변화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것이 만들어지며, 이 모든 것은 기하급수적으로 확장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2’와 ‘4’의 하이퍼루프는 화려한 컬러로 미래를 향한 여정을 상징합니다.

주목할 만한 기능은 ‘Spotify Wrapped AI 팟캐스트’입니다. 구글의 NotebookLM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 진행자가 사용자의 음악 취향을 분석해 3~6분 길이의 맞춤 팟캐스트를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미국, 영국, 캐나다 등 일부 국가의 사용자들에게 제한적으로 제공됩니다.

프리미엄 사용자들은 AI DJ 기능을 통해 지난 1년간의 음악 청취 이력을 더욱 자세히 들을 수 있습니다. AI DJ는 사용자 취향에 맞는 곡을 재생하며 음악 편집자의 전문적인 해설도 함께 제공합니다. AI 플레이리스트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만의 새로운 재생목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의 상위 장르로 플레이리스트 만들기’와 같은 간단한 명령으로 즉시 맞춤형 재생목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Your Music Evolution’ 기능은 사용자의 음악 취향이 계절이나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보여줍니다. 1년 동안의 청취 이력을 세 가지 주요 음악적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며, 관련된 재생목록도 함께 제공됩니다.

올해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아티스트는 테일러 스위프트로, 그녀는 전 세계에서 266억 회 이상의 스트림을 기록했습니다. 이어서 위켄드, 배드 버니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곡은 사브리나 카펜터의 ‘Espresso’로 16억 회 이상의 스트림을 기록했습니다. 팟캐스트 부문에서는 ‘The Joe Rogan Experience’가 5년 연속 최다 스트리밍 팟캐스트로 선정되었습니다.

Spotify Wrapped 2024는 모바일 및 데스크톱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Spotify
©Spotify
©Spotify
©Spotify
©Spotify
©Spotify
©Spotify

더 보기 및 출처

광고 없는 오픈카톡방

디자인 나침반 뉴스레터

11,156명이 구독하는 디자인 영감을 받아보세요.

Plus
26. 02. 20
Plus
26. 02. 19
Plus
26. 02. 13
Plus
26. 02. 11

디자인 나침반 뉴스레터

11,156명이 구독하는 디자인 영감을 받아보세요.

Design for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