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바(Canva)가 2025 디자인 트렌드 리포트를 공개했습니다. 1억 7천만 명이 사용하는 서비스의 검색 데이터를 바탕으로 7가지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AI로 효율성과 정밀성이 높아지면서 인간만의 창의적인 독특함과 불완전함에 관한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1. 아날로그와 AI의 만남 (Analog vs AI)
전통적인 디자인 기법과 최첨단 AI 기술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콜라주, 손으로 만든 질감 등 아날로그적 요소를 AI의 정밀함과 결합해 독특한 디자인을 만들어냅니다.
- “스크랩북” 검색량이 92% 증가
2. 형태 이론 (Shape Theory)
다양한 기하학적 형태를 활용해 구조적이고 친근한 비주얼을 만듭니다. 볼드한 모양, 백라이트 사진, 따뜻한 색감이 조화를 이루며 기능성과 감각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 “모양”과 “모듈식” 검색량이 각각 56%, 23% 증가
3. 고급스러움의 시대 (Opulence Era)
최소한의 디자인에 풍부하고 섬세한 디테일을 더해 우아함을 강조합니다. 부드러운 색상, 텍스처, 여백 활용이 특징입니다.
- “우아함”과 “럭셔리” 검색량이 각각 33%, 30% 증가
4. 진지한 재미 (Serious Fun)
유머와 캐주얼 요소를 활용해 디자인의 경계를 허물고 창의성을 강조합니다. 색다르고 유쾌한 접근 방식으로 전문성과 재미를 동시에 담아냅니다.
- “어리석은”, “재미있는”, “유머” 관련 검색이 각각 92%, 36%, 27% 증가
5. 미래의 모션 (Future in Motion)
애니메이션과 3D 디자인으로 정적인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바꿉니다. 미묘한 움직임, 타이포그래피 애니메이션 등이 디자인에 스토리텔링을 더합니다.
- “모션” 109%, “애니메이션” 78% 검색량 증가
6. 세련된 그릿 (Refined Grit)
대담한 텍스처와 대조적인 요소를 통해 독창적인 비주얼을 강조합니다. 거친 질감을 세련된 방식으로 표현해 개성과 강렬함을 담아냅니다.
- “최첨단”, “대담함”, “엣지” 관련 검색이 각각 71%, 40%, 23% 증가
7. 기계적 식물 (Mechanical Botanical)
자연적 텍스처와 디지털 요소를 결합해 기술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생동감 있는 색상과 고급스러운 텍스처가 특징입니다.
- “사이버”와 “테크노” 검색량이 각각 32%, 30%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