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이 노코드 웹 배포 기능인 ‘노션 사이트’를 공개했습니다. 작성하던 노션 페이지를 클릭 몇번만으로도 쉽게 웹사이트로 바꿀 수 있습니다. 원하는 페이지에서 ‘Share’를 눌러 ‘Publish’탭으로 이동해 ‘Publish to web’을 누르시면 됩니다. 검색 엔진에서 검색이 가능하며 수정한 내용은 실시간으로 반영됩니다.
기존 노션 페이지를 사용할 때처럼 아름다운 블록 편집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서드파티 서비스를 임베드해 다채로운 웹 경험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사용자가 웹 게시 플러그인을 이용해 노션 페이지를 웹처럼 사용하고 있었죠. 특히 복잡한 콘텐츠 관리 시스템 없이 쉽게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제 노션이 직접 기능을 제공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복잡한 엔지니어링 지식 없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세상에 다가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동료와 함께 작업하기 위한 URL과 공개적으로 웹을 게시하기 위한 URL은 다릅니다. 원하는 용도에 맞게 URL를 공유하면 됩니다. 기간을 설정해 제한적으로 웹을 공개할 수도 있습니다.
도메인 명은 노션에서 제공하는 기본형과 맞춤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도메인은 원하는 주소를 입력하면 어미에 .notion.site가 붙습니다. 커스텀 도메인은 노션의 서드파트 서비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10달러입니다. 여러 도메인을 이용해 1개의 노션 내에서 블로그, 커머스 등 용도에 맞게 나눌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맞춤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다크 모드를 제어할 수 있고 공유 시 보여줄 미리 보기 이미지나 파비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헤더의 구성 요소로 빵부스러기, 검색, 템플릿 복사를 넣을 수 있고 원하는 특정 페이지 링크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노션 워터마크인 Built with N은 뺄 수 없네요. 유료화의 향기가 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아이디를 입력해 방문자 기록을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