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코믹스 리브랜딩: 개성을 잃어버린 로고

마블이 새로운 마블 코믹스 로고를 공개했습니다. 마블이 X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구독 서비스 마블 언리미티드(Marvel Unlimited) 계정을 마블 코믹스(MarvelComics)로 바꾸면서 공개했습니다.

©Marvel

2000년대에 도입한 붉은 벽돌 로고를 중심으로 하위 브랜드로 설계했습니다. 지난 2월 디즈니 플러스에서 공개한 엑스맨의 복고풍 애니메이션 X-Men ‘97을 위한 새로운 마블 애니메이션(Marvel Animation)을 위한 로고를 공개했는데 이번 코믹스 로고도 같은 규칙으로 적용됐습니다.

©Marvel
©Marvel

‘마블’을 표현하는 붉은 벽돌은 동일하고 뒤에 오는 영역의 서체로 부문을 표현했습니다. 위아래에 수평선이 있고 사이에 글자가 쓰이는 형태로 마블 스튜디오, 마블 애니메이션, 마블 코믹스가 거의 비슷합니다. 코믹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순으로 서체 굵기가 굵고 애니메이션 부문은 노란색입니다. 규칙 없이 하위 브랜드를 구분해서 헷갈리네요.

©Marvel

팬들의 반응은 냉소적입니다. 1990년부터 2000년까지 사용한 MTV 스타일의 로고는 팬들의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강렬한 M을 배경으로 튀어나온 노란색 ‘Comics’ 단어는 만화책의 말풍선에서 나온 것 같은 활기찬 느낌을 줬습니다. 새로운 로고는 ‘재미’를 표현하는 개성을 잃었고 ‘만화’라는 뿌리를 잊고 마블 시네마 유니버스에 모든 것이 흡수되어 버렸다고 평합니다.

©Marvel
©Marvel
©Marvel
©Marvel
©Marvel

브랜드의 성격이 반영되지 않는 미니멀리즘에 관한 부정적인 경우가 늘고 있네요. 마블이라는 브랜드를 단일화해 강조하려는 전략으로 보이지만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책의 맥락과 경험은 크게 다른 것 같습니다. 과거처럼 히어로 영화가 흥행하지 못하는 상황에 마블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까요?

더 보기 및 출처

인기

ui-update-lv5-01
UI 디자인 클래스 대규모 업데이트
veo2
구글 비오2(Veo2), 소라에 대항하는 비디오 생성 AI
Oneline-drawing-01
선으로만 그려도 보이는 브랜드의 힘

최근 소식

flipborad-surf-01
Danggeun-yearend-01
kellogs-01
chatgpt-call-01
Wwe-raw-01
gaalxy-ai-01
ui-update-lv5-01
sandisk-01
veo2
Oneline-drawing-01
tlj-01
oncall-01
더 보기
최고의 디자인을 위한 영감과 인사이트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