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돌이 AI 기술을 이용한 코리안 폰트 파인더(Korean Font Finder)를 GPT스토어에 등록했습니다. GPT스토어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으로 만든 AI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오픈AI가 만든 마켓플레이스입니다.
IT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산돌의 자회사 ‘산돌메타랩’의 머신 러닝, 알고리즘 기술을 활용해 한글 폰트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ChatGPT와 대화할 때 찾고 싶은 글자가 있는 이미지를 올리면 폰트 이름과 제작사를 알려 줍니다. 꼬리 질문을 이어가면 한글 폰트 스타일, 디자인 요소, 활용 분야 등을 고려해 어떤 폰트를 쓰면 좋을지도 추천해 줍니다.
향후 폰트에 관련된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전 세계 다양한 언어의 폰트 검색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는 ChatGPT의 프리미엄 서비스인 ChatGPT 플러스 사용자만 쓸 수 있습니다.
한글 서체를 찾을 때 산돌메타랩에서 만든 ‘폰트폰트(Fontfont)’라는 서비스도 유용합니다. ChatGPT를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한글 폰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문장으로 설명하는 대신 이미지, URL, 폰트 이름을 올려 바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ChatGPT에 길게 문자를 쓰는 것보다 폰트폰트를 쓰는 것이 더 편하네요.
산돌은 맑은 고딕,마이크로소프트의 기본 글꼴 ‘맑은 고딕’, 애플의 기본 글꼴 ‘Apple SD 산돌고딕 NEO’, 구글의 기본 글꼴 ‘본고딕’, IBM의 기본 글꼴 ‘IBM Plex’ 등 다양한 회사의 한글 글꼴을 만들어 왔습니다.
최근 콘텐츠 크리에이터 플랫폼으로 진화를 목표로 글꼴 구독형 클라우드 플랫폼 ‘산돌구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다양한 글꼴 회사와 독립 디자이너가 입점했으며 14개 다국어 문자를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