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디자인 피드백 주고 받는 법

디자이너가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 때 다양한 사람과 협업합니다. 그 과정에서 디자이너 동료나 상사, 마케터, 개발자, PO, PM, CEO 등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습니다.

피드백은 더 좋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받는 것입니다. 좋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잘 질문하고 잘 수용해야 하죠. 좋은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는 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좋은 디자인 피드백 요청

목표 뚜렷하게 하기

다른 사람에게 어떤 정보를 얻고 싶은지 스스로 묻습니다.

피드백을 요청할 때는 보통 나 혼자서는 알기 어려운 것을 얻기 위해 요청합니다. 내가 보지 못한 관점, 내가 보지 못하는 문제, 내가 알지 못하는 해결책 등 내가 구체적으로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뚜렷하게 정합니다.

적합한 사람에게 묻기

내가 원하는 정보를 가진 사람을 찾습니다.

내가 풀고 싶은 문제에 대해 가장 많이 고민한 사람, 문제가 진짜 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 나와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 등 내게 필요한 정보를 가졌을 확률이 높은 사람을 선정합니다.

적절한 사전 정보 주기

맥락을 모르는 상황에서는 누구도 답변할 수 없습니다.

현재 풀고자 하는 문제에 영향을 끼치는 정보를 최대한 많이 전달합니다. 직전 단계까지 내가 의사결정하는 데 사용한 정보를 꼭 공유합니다.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모를 때는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라고 요청합니다.

답변하기 쉽게 묻기

어려운 질문은 어려운 답을 얻을 수밖에 없습니다.

답변할 한계 범위를 정합니다. 목표가 무엇인지, 왜 당신에게 요청하는지, 현재 과정까지 어떤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했는지, 현재 직면한 문제가 무엇인지를 각 한 문장으로 공유합니다.

좋은 디자인 피드백 주기

요청자의 맥락에 공감하기

선의로 요청자의 맥락에 깊게 공감해야 합니다.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은 자신의 약점을 보이는 쉽지 않은 행동입니다. 더 나은 결과를 만들기 위한 용기에 답한다는 마음으로 공감해야합니다. 요청자가 원하는 결과를 이해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가 기여할 수 있는 영역에 집중합니다.

주관과 객관 구분하기

내게 일어나는 객관적인 의견과 주관적인 의견을 구분합니다.

디자인 기술 영역에 대한 피드백인지 스타일 취향에 대한 피드백인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나의 디자인 경험과 주관적인 인상과 의견을 나누어 전달해 헷갈리지 않게 합니다. 디자인 경험이 모호할 때는 먼저 나의 주관적인 반응을 공유하고 이 반응이 일어난 이유에 대해 논의해 객관적인 경험으로 바꿉니다.

디자이너보다 디자인에 집중하기

디자이너의 선택보다 디자인 결과물의 현상에 집중합니다.

디자인을 만든 사람을 최대한 배제하고 디자인 그 자체에만 집중합니다. 피드백을 주고 받거나 논의를 할 때도 최대한 사람에 대한 표현보다 디자인 요소에 대한 표현으로 소통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가 고른 색’이 별로다가 아니라 이 ‘회색’은 명도가 높아서 흰색 배경에서 글자를 읽기 어렵다. 라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답보다 효과에 집중하기

해결책에 대한 가치 판단보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과에 집중합니다.

요청자가 디자인을 선택한 이유가 있으며 모든 맥락을 일치시킬 수는 없습니다. 요청자의 디자인에 대해 정답과 오답을 판단하기보다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집중합니다. 부작용을 막을 수 있거나 더 나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대안을 제안합니다.

좋은 디자인 피드백 받기

감사히 생각하기

내게 관심 가져주는 것은 감사한 일입니다.

누군가에게 의견을 준다는 것은 불편한 일입니다. 내가 직접적으로 얻을 것이 없을수록 더더욱 손해보는 행동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집을 부려 상대방을 파괴하기 위한 비난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기꺼이 도와주시는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갖습니다.

디자인과 나 분리하기

그 디자인이랑 평생 살지 않습니다.

우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 디자인이 틀렸다는 것이 곧 내가 틀렸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디자인과 나를 분리해 더 나은 디자인이 만들어질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합니다. 어떤 과정을 거치더라도 결과적으로 더 나은 디자인을 고르는 디자이너의 책임에 집중합니다.

일단 듣기만 하기

내가 틀리지 않았음을 변호하지 않습니다.

누군가 반드시 수용하기를 강요하지 않는 이상, 내가 수용하거나 거부할 권한이 있는 이상 피드백을 주면 일단 듣습니다. 피드백은 피드백을 하는 사람보다 피드백을 받는 대상에 집중합니다. 피드백을 주는 사람의 생각을 바꾸는 것에 집중하기보다 내가 더 나은 결과를 만드는 데 필요한 정보를 더 얻는 데 집중합니다.

좋은 피드백은 바로 실행하기

나 혼자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

그 어떤 누구도 혼자 힘으로 큰 성공을 할 수 없습니다. 나 혼자서는 절대 알 수 없었을 귀중한 피드백을 받았다면 빠르게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설득력 있는 피드백을 선정하고 그 피드백을 받아들였을 때 내가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상상합니다. 정말 멋진 모습이 상상된다면 지금 당장 움직입니다.

비슷한 글

최근 글

최근 소식

디자인 나침반 아카데미

최근 글

베란다

유럽 소도시의 작은 카페 같은 곳. 컨셉만 따서 인테리어한 것이 아니라 정말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