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에 대하여

우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법을 찾습니다. 직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제일 좋지만 실패할 여유는 없습니다. 시행 착오를 줄이기 위해 나와 비슷한 상황에 처한 다른 사람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찾습니다.

한정된 자원으로 성공할 확률을 높이기 위해 정보를 수집합니다. 몇년 전부터 큰 관심을 받은 스타트업 씬은 생존을 위해 국내외 업계 소식을 빠르게 탐색하고 흡수했습니다. 이전보다 정보는 훨씬 빠르고 투명하게 업계 전체에 전파되었습니다.

특히 전 세계 가장 앞에서 IT 씬을 이끄는 실리콘밸리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회사, 서비스, 브랜드 를 성공으로 이끄는 다양한 방법론을 배웠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크게 성공한 한국 회사도 늘어나면서 배움은 더 빠르게 확산됐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멋진 해결법을 따라하다보면 ‘이게 나한테 맞나?’는 질문을 하게 됩니다. 조금만 더 깊게 파고들면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이상하게 나는 잘 실행한 것 같은데 장점은 작고 단점만 커질 때도 있습니다.

그건 아마 성공한 경우에는 해결법이 효과를 낼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상황이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혹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한 다양한 도전 중에 어떤 것이 실제로 효과를 냈는지 알 수 없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 내게 맞게 어떻게 모방할 수 있을까요?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분명히 해야할 것입니다. 내가 해결하려는 본질적인 문제 자체는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별로 내가 얻어야 하는 결과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훨씬 빠르게 변할 것입니다.

변하는 것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변하지 않는 것을 분명히 해야할 것입니다. 변하는 것인 해결법의 이름이나 규칙에 얾매일수록 본질에서 점점 멀어질 것입니다. 자칫 잘못하면 다른 사람이 10년 전에 정한 방법론의 규칙을 지키느라 본질에서 멀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심지어 멋진 이론을 멋지게 실행하고 있는 나에 빠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타인의 오래된 정의와 규칙을 따르기보다 내가 풀어야 하는 본질적인 문제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방법론을 빨리 잘 실행하는 것보다 얼마나 탁월하게 내 문제를 해결할지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더 성공할 확률을 높여줄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