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에 대하여

요즘은 창의성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기억 속에 각인되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창의성은 필수입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도 자주 들을 수 있는 단어입니다. 자금, 인력, 시간 모두 부족한 상황에서 다른 곳보다 더 나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전에 했던 방식을 그대로 따라하면 기억 속에 남지 않을 것입니다. 동일한 상황에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면 당연히 더 풍부한 자원을 가진 사람이 승리할 것입니다.

창의성은 가능성을 믿고 새로운 관점으로 도전하는 데서 탄생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꿰뚫고 있다면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성공하는 법일 것입니다. 하지만 우린 모든 것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어떤 변수가 가장 큰 결과를 만들어줄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놀라운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런 방법이 바로 창의적인 것이겠죠. 창의성의 조건은 무엇인지 떠올려 봤습니다.

맥락이 있는 풍부한 경험

경험은 창의성이 자랄 수 있게 돕는 물이라 생각했습니다. 다만 아무 물이나 준다고 식물이 크게 성장하지는 않죠. 같은 것을 반복한 경험이나 무조건 새롭기만 한 경험이 창의적인 사고를 만들지는 못할 것입니다. 어떤 경험을 하든 그 속에 숨겨진 맥락을 발견하고, 내 방식으로 정리하고 받아들여야 진정한 의미로 나의 경험이 될 것입니다. 그저 흘러간 경험이 기억조차 나지 않을 것입니다.

무엇이든 받아들일 수 있는 유연함

경험을 바탕으로 무럭무럭 자라 뿌리가 깊은 사람은 유연하게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험을 많이 하다보면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수많은 가능성을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내가 바라보는 관점이 커질수록 ‘원래’ ‘반드시’ 와 같이 이유 없이 그래야만 하는 것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창의성을 위해서는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새로운 조합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유연함은 필수적일 것입니다.

없는 것을 떠올리는 상상력

보이는 것만 생각할 수 있다면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해보지 않고도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이 능력은 어찌보면 인간의 위대한 면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은 요소들을 합친다는 것이 기존에 없던 것을 예측해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상력이 창의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