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도형, 형태 다루기

레이어를 이해하고 나면 이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할 여러 도형들을 살펴봅니다. 원, 네모, 별모양 등 다양한 기본 도형을 제공하며, 원하는 모양을 직접 그릴 수도 있습니다.

도형 편집

insert를 통해 다양한 도형을 추가하거나 펜 툴을 이용해 새로운 모양을 그릴 수 있습니다. 모든 벡터 요소는 Points로 구성되며 Path라고 부르는 선으로 연결됩니다. Shape을 편집하고 싶으면, 레이어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거나 더블 클릭합니다.

변형

편집 모드에 들어가면 조절할 수 있는 Points가 표시됩니다. path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새 point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Point를 더블 클릭하면 곡선 Path로 바꿀 수 도 있습니다. 곡선 Path는 양 옆의 선을 조절해서 곡률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Enter를 누르거나 더블클릭하면 편집 모드가 됩니다.
여러 개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Command+T를 누르면 전체 편집 모드가 됩니다.

회전

레이어를 선택하고 Command+Shift+R을 눌러서 드래그하거나, Inspector의 수치를 조절해 회전할 수 있으며, 중앙의 십자를 움직여 회전되는 중심점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Command+Shift+R을 누르거나 꼭지점에서 Command를 누릅니다.

가위

Shape에서 Path를 삭제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메뉴에서 Layer > Path > Scissors를 선택하거나 툴바에서 선택합니다.

Path를 선택해 삭제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단축키가 없습니다.

불린 제어

불린 제어(Boolean은 참과 거짓을 표현하는 단어)는 레이어를 결합했을 때의 어떻게 표시되는지를 정하는 기능입니다. 2개 이상의 레이어가 겹쳤을 때 어떤 부분을 표시하고 어떤 부분을 가릴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Union: 겹치는 레이어를 합칩니다.
  • Subtract: 아래에 있는 레이어에서 다른 레이어를 뺍니다.
  • Intersect: 두 레이어가 겹치는 부분을 표시합니다.
  • Difference: 두 레이어가 겹치지 않는 부분을 표시합니다.

Boolean을 적용시킨 레이어는 Combined Shape이 됩니다. 이 레이어는 하부 구조에 레이어가 속하며, 여기서 추가적으로 Boolean을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마스크

다른 레이어 속에 레이어를 숨기는 기능입니다. 모든 Shape은 마스크화 할 수 있습니다. 도형을 선택하고 우클릭 후 Mask를 선택하거나 Control+Commnad+M을 누르면 됩니다. 레이어 리스트에서 가장 밑에 있는 레이어에 위의 레이어가 담깁니다. 특정 레이어들만 마스크되길 원하면 그룹핑을 하면 됩니다.

밑에 있는 레이어에 위에 있는 레이어가 들어갑니다.

마스크 무시하기

모든 레이어가 마스크에 들어가지 않도록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마스킹을 할 레이어들만 따로 그루핑을 하거나, 마스크에 속하지 않을 레이어를 선택해 Ignore Underlying Mask를 선택합니다.

그루핑으로 구분하기
Ignore Underlying Mask으로 구분하기

알파 마스크

마스크 모드를 바꿔 투명도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밑에 있는 마스크 레이어가 투명도가 있는 그라데이션이면, 마스크 모드를 Alpha로 바꾸면 투명도가 적용됩니다.

최근 소식

디자인 나침반 아카데미

최근 글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