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매듭 짓기

여러분의 2024년은 어떠셨나요?

전 세계를 휩쓴 전염병이 잠잠해지면서 지구별 공동체가 건강하게 회복하리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그동안 간신히 억눌렀던 부채가 넘치고 믿기 어려운 사건들이 연속해서 일어났습니다. 경기는 차갑게 얼어붙었고 앞으로의 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불황이 계속되면서 대규모 투자로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던 스타트업 씬은 이제 단단한 지속을 추구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게다가 새롭게 등장한 AI 기술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모바일 UX에서 AI 에이전트로 패러다임이 움직이면서 미래에 관한 기대와 두려움이 공존한 한 해였습니다.

저 역시 올해가 쉽지 않았습니다. 목표로 했던 것을 넘어서는 짜릿한 성취를 이루었지만, 누구도 가지 않은 길을 가면서 겪는 혼란과 불안함에 모든 것을 다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독자 여러분이 주신 관심과 응원 덕분에 버틸 수 있었습니다.

 

어느덧 2024년이 일주일도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모두에게 여러모로 쉽지 않은 한 해 였고 내년에도 풀어야 할 숙제가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자신에게 한마디씩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고, 앞으로 지금보다 좋아질 수밖에 없다”

올 한 해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돌아보는 질문

2024

  • 첫 번째 매듭
  • 두 번째 매듭
  • 세 번째 매듭
등록이 마감됐습니다.

Want to receive push notifications for all major on-site activities?

최고의 디자인을 위한 영감과 인사이트를 구독하세요.